[APP] iFont :: 아이패드/아이폰 폰트 설치하기(ios 13.3.1)

2020. 2. 6. 23:25iPad.log

아이패드(아이폰)에서 문서 작업을 하거나 어플로 작업을 할 때 기본 폰트는 대부분 영문이기 때문에 아쉬울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원하는 폰트를 설치해주면 된다. 설치한 폰트는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 같은 기본 어플들에도 적용이 되고 굿노트, 노타빌리티, 프로크리에이트 등 폰트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폰트를 추가할 때 원래는 font manager를 사용했었는데, IOS 업데이트 이후에 오류가 나는 건지 뭔가 맞지 않는 건지 잘 돌아가지 않아서 새로운 어플을 써봤다. iFont라는 무료 어플이고 기능과 방법은 폰트 매니저와 동일하다. 

 

1단계 : 사파리(Safari)로 접속해서 무료 제공 폰트 다운받기

iFont를 받았다면, 다운 받을 폰트를 구하면 된다. 이때 네이버 어플이나 크롬, 구글 등 다른 앱을 이용하면 안 되고 꼭 *사파리*로 접속해서 다운 받을 페이지에 들어가는 게 중요하다. 

폰트 받을 때 걱정 없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는 눈누나 네이버 소프트웨어 정도다. 평소에도 더 많이 사용하고 있고, 적용 범위도 한 눈에 보기 편해서 눈누를 통해 받아봤다. 

-눈누(https://noonnu.cc/)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software.naver.com/software/fontList.nhn?categoryId=I0000000)

원하는 폰트의 라이선스를 확인하고 '다운로드' 를 누르면 된다. 리디북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 리디 바탕을 받아보자:)

폰트에 따라서 폰트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다. 연결된 페이지에서 받으면 되고, OTF와 TTF 파일이 모두 올라와 있다면 OTF 파일을 받으면 된다. (TTF도 설치가 되는 것 같다.) 눌렀을 때 아무 팝업이 뜨지 않아도 당황하지 않고 오른쪽 상담에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를 눌러보면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2단계 : 다운 받은 파일 확인하고 iFont로 다운받기

위의 화면에서 파일을 눌러보면 아래처럼 아이패드 안에 있는 '파일'로 연결된다. 예전에 폰트 매니저를 사용할 때는 사파리 페이지에서 바로 더보기-iFont로 복사를 하면 됐었는데, 오랜만에 해보니 파일로 다운받은 폰트들이 모이는 것 같다. ZIP으로 묶인 파일이라면 눌러서 파일을 풀어주면 된다. 

다운받은 RIDIBarng.otf 파일을 누르면 아래 같은 화면이 열린다. 오른쪽 상단의 보내기 아이콘을 누르고 iFont가 있다면 선택, 없다면 '더 보기'를 눌러준다.

'더 보기'를 누르면 iFont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고, 선택해주면 된다.

 

3단계 : iFont에서 설치하기

iFont로 넘어가면 아래 탭에서 [Files]로 들어간다. 다운받은 폰트들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install]을 눌러준다.

안내 문구가 나오면 '허용'을 누른다.

프로파일이 다운 되었다는 알림이 왔다면 거의 마무리 단계:)

 

4단계 : 설정에서 프로파일 설치하기

[설정] - [일반] - [프로파일]로 들어간다. 다운로드 된 파일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설정]에서 계정 바로 아래 뜨는 [프로파일이 다운로드됨]으로 들어가도 된다.

+) 아이폰의 경우도 [설정]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바로 뜬다.

 

설치할 폰트를 누르고 '설치' 누르기.

프로파일이 서명되지 않았다는 문구가 뜨는데 무시하고 '설치'를 누르면 된다.

다음은 시키는대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렇게 하면 정말 끝! 설치가 완료 되었다는 페이지가 나온다.

 

*확인하기*

사용하려는 앱에서 폰트가 잘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굿노트에서도 이렇게 잘 적용 됐다. 오늘 새로 받은 폰트들 다 오류 없이 잘 설치 완료:D

 

폰트매니저 사용할 때 승질났던 적이 몇 번 있었는데ㅜㅜ...ㅎㅎ... 완벽히 대체할 어플을 찾아서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