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패드로 구독 결제하면 더 비싸다? 인앱결제 요금 비교(유튜브, 왓챠, 웨이브, 밀리의 서재)

2020. 3. 5. 20:53iPad.log

아이폰 내에서 인앱 결제(In-App Purchases) 기능을 사용하면 모든 앱을 사용함에 있어 결제가 쉽다. 최근에는 각종 OTT 어플들과 도서까지 구독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구독' 결제 역시 아이폰 내에서 진행한다면 첫 구독을 시작하기에 편리하긴 하다. 

그런데 조금 더 살펴보면 PC/안드로이드에서의 구독 가격보다 아이폰에서 결제되는 구독 비용이 더 비싼 경우가 있다. 앱 스토어의 수수료 때문이다. 이런 애플의 정책을 배짱 있게 피해 간 서비스도 있는 반면, 대부분의 앱은 앱 스토어의 30%의 수수료를 더 추가해서 요금을 제시하고 있다. 

구독 서비스들은 대부분 월 단위로 갱신되기 때문에, 3000원 정도의 차이도 일 년 동안 쌓이면 작지 않은 비용이 된다. 또 여러 콘텐츠를 구독하다보면 구독 비용만 따져도 만만치 않다.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라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구독 서비스의 가격이 PC에서 결제할 때와 다르지는 않은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주요 구독 서비스들의 요금 차이 유무를 살펴봤다.

 

유튜브 프리미엄

아이폰(좌) / PC(우)

유튜브는 광고 없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가 따로 있다. 광고를 설치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그 광고를 또 보지 않게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디어가 플랫폼을 먹여 살리는 것 같다. (어쨌든)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는 아이폰 인앱 결제와 PC 기준 요금에 차이가 있다. 아이폰에서 확인한 요금은 월 11,500원이다. 반면 PC 기준 7,900원으로 3,600원의 차이가 있다. 결제를 하려면 PC로 하는 게 훨씬 이득이다.

 

왓챠 플레이

아이폰 왓챠플레이 이용권

다양한 영화,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왓챠 플레이. 최근 프리미엄 요금제를 출시하고 4대 동시접속이 가능하게 개편됐다. 꾸준히 업데이트가 많아서 넷플릭스와는 또 다른 결로 잘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베이직 이용권은 7,900원으로 PC와 아이폰에서 가격이 동일하다. 현재 유일하게 인앱 결제로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다. 프리미엄 이용권과 개월 단위로 결제하는 요금제는 PC보다 인앱구매가 100원씩 더 부과되고 있다.

*왓챠와 많이 비교하는 넷플릭스는 이런 인앱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다. 웹을 통해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넷플릭스 요금제

 

웨이브

아이폰(위) / PC(아래)

웨이브는 지상파를 포함한 국내 방송 콘텐츠를 주력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 옥수수와 합치고 개편을 하면서 여러 말도, 탈도 많은 상태다. JTBC도 독자 채널을 마련할 계획으로 빠져나가서 채널 축소가 있지만 외화를 좀 더 보충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 있는 것 같다. 또 넷플릭스처럼 여러 명이 한 이용권을 함께,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편됐다.

웨이브 역시 아이폰 인앱 결제와 PC 결제 요금의 차이가 있다. 베이직 이용 요금이 PC는 7,900원이지만 아이폰으로 확인하면 12,000원이다. 스탠다드 요금은 10,900원(PC)/16,000원(아이폰)이고 프리미엄은 13,900원(PC)/20,000원(아이폰)으로 차이가 크니 꼭 확인하고 사용하는 게 필요하다. 

*웨이브와 비교할 수 있는 티빙은 아이폰으로 확인하는 요금과 PC 요금의 차이가 없다.

티빙 요금제

 

밀리의 서재

아이폰(좌) / PC(우)

도서 구독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보유도서가 있는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도 인앱결제가 가능하지만 PC로 결제하는 것과 요금 차이가 있다. 1개월 사용 요금 기준 인앱결제는 12,000원, PC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9,900원이다. 


이 중에는 귀찮아서 인앱결제로 구독했다가 취소한 서비스들이 대부분이다. 구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면 요금의 차이는 없는지 한 번 쭉 훑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조금 귀찮지만 억울하지 않게 잘 알아보고 결제해야겠다!